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게알못이 게임데이터 분석하기 #1-1

by Christine__ 2022. 8. 30.

지지난주 다니던 데이터 컨설팅 회사를 퇴사했다. 

퇴사 이유는 자체 서비스가 없는 회사 특성상 데이터를 분석해서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일을 경험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퇴사를 고민하면서 자체 서비스에서 양산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제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회사로 옮기도록 준비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렇다면 자체 서비스가 있고 데이터를 오랫동안 구축해온 회사들은 어떻게 분석을 할까?

데이터의 양이 많고, 데이터를 활발하게 활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표적인 산업으로 게임 산업이 생각났다. 

실제로 넥슨에서 근무하는 데이터 분석가 분의 강연을 들었을 때, 확실히 구축된 데이터가 많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많이 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그래서 게임데이터를 보고 직접 분석해보려고 하던 중 게임 데이터 분석에 대한 좋은 영상이 있어서 정리하게 되었다. 

게임 서비스의 이용 단계와 각 단계별로 어떤 분석이 필요한지 잘 정리되어 있어서 게임 서비스 플로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 

 

 

1.  마케팅 데이터 분석 vs 게임 데이터 분석 

소비자를 유입시키기 위해 유입과정에서 여러 채널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을 마케팅 데이터 분석의 영역이라고 한다면, 

유입된 소비자가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게임에 몰입시키기 위해 지표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영역을 게임데이터 분석 영역이라고 한다. 

 

 

2. 게임 마케팅 데이터 분석 

게임마케팅 Overview

 

게임산업에서는 출시이전과 이후 상승기, 유지기, 재활성기에 각각 다른 마케팅 활동을 집행한다. 

시기별 게임 마케팅 활동

대표적인 마케팅 활동으로는 사전 예약(출시 이전) ,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페이스북/구글 광고, MCN광고를 활용한다.

출시 이후 단계별 마케팅 활동

마케팅 성과 측정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서는 소비자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유입했는가를 목적으로 한다. 즉, 마케팅 지불 비용 대비 매출을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투자대비 순이익, 매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들을 성과측정에 활용한다. 

 

 

마케팅 데이터 분석의 종류 

-  광고 데이터 분석: 구글 GA, 페이스북 광고 등 광고 매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 (CTR,CvR,ROAS) 분석을 통해서 실제 유저들이 얼마나 설치하는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

-  고객 데이터 분석: 고객정보, 매출정보 등을 통해 객단가, 재구매율, 첫구매시점 분석 등 성장 지표 분석을 위한 검증을 목적으로 자료수집 및 분석 진행

-  마케팅 퍼널 분석: 광고 데이터와 고객 데이터를 종합하여, 자사의 서비스가 계획대로 성장하고 있는지 단계별 검증을 목적으로 진행

 

3.  게임데이터 분석

앞서 나온대로 게임 마케팅 분석이 소비자가 효과적으로 유입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게임 데이터 분석은 소비자가 게임에 몰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분석 내용으로는 이탈 원인 분석, 매출 분석, 콘텐츠 분석, 게임 유저의 행동 데이터 분석이 있다. 

 

 

게임 데이터 분석 : 게임 매커니즘의 '핵심 요소' 분석 

 

게임의 규칙을 정의하고, 플레이어를 통해 나온 결과값 산출. 게임의 승리/패배, 재화의 획득/소모, 장비의 강화/실패 등

 

게임 분석 플로우/ 프레임워크

1) 광고 성과 측정

2) 게임 설치 시 오류 분석

3) 첫인상 분석 : 계정생성, 로비진입, 튜토리얼 진행 시 이탈 유무 파악

4) 게임내 허들 분석 : 미션 수행, PvP, PvE, 요일던전 등 각종 콘텐츠 수행 시 이탈 유무 파악 

* PvP (Player vs Player)

   PvE(Player vs Enviornment) : 게임 이용자가 개발자의 설정에 따라 움직이는 몬스터 등과 대적하는 방식

   요일던전: 요일마다. 출현하는 몬스터와 보상방식이 달라지는 던전(성채 등에 존재하는 지하 감옥)

5) 경제 분석: 획득한 재화의 소비, 장비강화/ 뽑기 등 기획 의도에 맞게 재화 소비가 잘 되고 있는지 분석

6) 매출 분석: 아이템별 매출현황, 일별 판매량, 레벨별 아이템 판매량 등 매출 극대화를 위한 판매 전략 구상을 위한 데이터 분석

7) 이탈 분석: 유저의 이탈 원인 분석  

 

게임 유저의 서비스 이용 단계

 

 

출처: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 [게임웨비나] 게임 데이터 분석 특집 #1 분석 및 로그 설계

https://www.youtube.com/watch?v=ge5fTjryzWk 

영상 뒷부분에는 블로그에 적지 않은 게임 데이터 로그 설계에 대한 부분도 나와있으니 참고바람.